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면 중 땀을 많이 흘리는 원인

by 헤이데이IN 2024. 6. 20.

 

운동을 하거나 날씨가 더우면 땀을 흘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잠을 자는 동안에서 계속해서 땀을 많이 흘린다면 혹시 질병으로 인해 땀을 흘리는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미국 휴스턴 메소디스트 병원의 신경과 전문의는 수면 중 땀을 흘리는 것이 의외의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오늘은 수면 중 땀을 흘리는 몇 가지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중 땀을 많이 흘리는 몇 가지 원인

 

수면

 

 

1. 잠자기 전 음주: 잠자기 전 음주는 땀을 흘리게 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알코올은 심박수를 증가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내 열 생산을 돕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은 체온을 높이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지만, 실제로는 채내 중심 온도를 떨어뜨립니다. 결국 신체의 체온 조절 능력을 방해하여 땀을 더 흘리게 됩니다.

 

 

2. 잠옷과 수면 환경: 숙면을 위해서는 수면 환경이 중요합니다. 그런에 이 환경에 선을 지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과도한 이불과 베개, 두꺼운 침대 커버 등 숨을 쉴 수 없는 침구나 잠옷 등이 숙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수면 중 땀을 흘린다

 

 

3. 복용중인 약물: 일부 복용중인 약물은 체온을 조절하는 뇌의 부분이나 땀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이 있는 약물로는 항우울제, 항레트로바이러스제, 호르몬 치료제, 고혈압 약물, 저혈당 약물 등입니다. 복용 중인 약물로 인해 수면 중 땀에 범벅이 된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폐경기 혹은 곧 패경이 다가올 때: 폐경과 함께 밤에 땀을 흘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 약 75%의 폐경 전 여성들이 밤에 땀을 많이 흘린다고 전문의는 설명합니다. 폐경기 야간 발한을 줄이기 위해 알코올, 매운 음식, 카페인 등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고, 통기성이 있는 잠옷을 입고 가벼운 침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유난히 잘 때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는 다한증이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자가면역질환, 암, 심장병, 갑상선기능항진증, 비만, 심각한 감염 때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