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과일, 채소 농약 제거 방법

by 헤이데이IN 2024. 4. 26.

 

 

일상에서 채소와 과일은 꼭 챙겨 먹는 것이 좋다. 그런데, 음식 표면에 남아 있는 농약이 걱정되어 건강을 해지지 않을까 염려하는 경우가 많다. 오늘은 채소와 과일에 남아있는 농약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채소는 흐르는 물로 씻기

 

우선 채소에 대해서 알아보자. 채소에 있는 농약은 물로 씻어도 충분히 없앨 수 있다. 보통 식소 물, 베이킹소다 물, 소금물 등을 사용하지만 채소는 흐르는 물로 3회만 씻으면 농약을 충분히 제거할 수 있다. 

 

실제로 광주시 보건 환경연구팀은 채소를 가지고, 농약을 뿌린 뒤 흐르는 물, 식초, 베이킹소다, 초음파 세척기, 알칼리성 전해수, 세제, 데치기, 끓이기, 담그기 등 이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실험했던 채소 모두 흐르는 물에 세척했을 때 평균 77%의 잔류 농약이 제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는 이 보다 충분히 제거가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일은 식초물로 세척

 

과일은 채소보다 좀 더 세밀하게 닦아야 한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이 도내 유통되는 과일 20개 품목의 잔류 농약을 조사한 결과, 과일 껍질(과피)의 잔류 농약 검출률이 과육의 10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과일도 물로 씻어 먹으면 농약이 대부분 제거 되지만, 농약을 아예 피하고 싶다면 무농약 과일을 먹는 것이 안전하다.

 

하지만 무농약 과일을 선택할 수 없다면, 물로 꼼꼼히 세척하고, 껍질을 최대한 벗겨 먹는 게 안전하다. 껍질 제거가 어려운 과일은 담금물 세척으로 식초와 물을 1:10의 비율로 혼합해 씻거나, 식품용 살균제를 희석한 물을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안전하다.